무효 클릭 IP 추적 중...
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2024년 청년정책! 교통비 할인부터 취업지원금까지

반응형
2024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. 새해에는 여러분 마음 속 간절한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길 바라며, 팍팍한 현생 살이에 도움을 줄 2024년 청년 정책을 정리해 봤어요. 지원 내용부터 혜택 대상자, 신청 기간 및 절차까지 쉽고 간결하게 알려 드릴게요.

차곡차곡 스펙 쌓고, 원하던 회사에 취업하고, 저축도 착실히 하고 싶다는 마음 속 다짐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들을 메모해뒀다가 때늦지 않게 챙겨 보세요.
2024 청년 지원 정책 모음  
① 대중교통비 할인 K-Pass
② 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
③ 고립·은둔 청년 지원
④ 국가기술자격증 시험 응시료 50% 지원
⑤ 빈일자리 청년취업지원금

 

◇ 생활·주거 지원, 어떤 것들이 있을까?

대중교통비 할인되는 K-Pass

그게 뭔데?
서민·청년층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새로 마련한 한국형 대중교통비 환급 사업이에요.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면 지출액의 일정 비율을 최대 60회까지 환급해줘요. 기존 알뜰교통카드와 달리, 앱으로 출·도착 기록을 하지 않아도 되고 적립률도 높아졌어요. 청년(만 19~34세)은 이용금액의 30%, 저소득층은 53%, 일반은 20%가 환급됩니다.

혜택이 얼마나 돼?
대중교통비를 회당 1500원씩, 월 최대 지원 횟수인 60회까지 지출한다고 가정했을 때, 청년은 월 2만7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. 저소득층에 해당한다면 4만7700원, 일반은 1만8000원이 지원됩니다. 연간 최대 지원액으로 환산시 청년 32만4000원, 저소득층 57만2400원, 일반 21만6000원.

가입은 언제부터?
K-패스는 올해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이에요.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보유중인 알뜰교통카드로 K-패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고 해요.

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

그게 뭔데?
청년들의 주거 마련과 자산 형성을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청약 통장이에요. 매달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,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연 4.5%의 이자를 지급합니다. 해당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‘청년 주택드림 대출’을 통해 최저 2.2%의 낮은 이자율로 분양가의 80%까지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어요.

가입 대상은?
만 19~34세의 무주택자 청년이 가입 대상이에요. 소득 기준도 있는데요.  
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000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또는 종합소득자(개인사업자, 프리랜서 등)라면 지원 대상에 해당됩니다. 

가입은 언제부터?
올 2월에 가입 신청이 열릴 예정이에요. 기존 ‘청년 우대형 청약통장’에 가입한 분들이라면,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되는 날 자동으로 전환 가입됩니다.

고립·은둔 청년 지원

그게 뭔데?
대인관계나 구직을 단념한 청년들이 일상을 회복하고 사회에 재진입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. 7월부터는 온라인을 통해 누구나 간편하게 자가진단 및 도움 요청이 가능하고요. 129콜(보건복지상담콜센터)을 통해 가족 등 주변인도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요.

 지원 내용은?
4개 지역(미정)에 자립지원전담기관을 설치하여 △초기상담 △일상회복 △가족·대인관계 회복 △일 경험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. 개인의 마음 건강을 보살피는 심리상담부터 수면·위생·식습관 개선 지원, 멘토/멘티 활동, 자조모임, 일경험 등 다양한 지원이 마련될 예정이에요. 

 

◇ 취업 준비중이라면 이 혜택 놓치지 마오

국가기술자격증 시험 응시료 50% 지원

그게 뭔데?
청년들의 직업 능력 개발과 취업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국가기술자격 시험 응시료의 50%를 지원합니다.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에 한해 1인당 연 3회까지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. 단, 정부 예산 소진시 잔여 지원 횟수에 관계없이 신청이 불가하며, 2025년까지 2년간 시범사업으로 운영됩니다.

지원 대상은?
만 34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어요.

신청 방법은?
큐넷(Q-net) 국가자격시험 원서 접수 시 최종 결제 전 응시료 지원 신청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요. 원서 접수 기간이 지난 뒤에 환불을 신청하거나 원서 접수 후 시험에 미응시할 경우, 차감된 응시료 지원 횟수는 복구되지 않아요.

빈일자리 청년취업지원금

그게 뭔데?
빈일자리* 업종 중소기업의 채용을 촉진하기 위해, 빈일자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하는 청년에게 3개월, 6개월 근속 시 각각 100만 원씩 최대 200만 원을 지원합니다. 

*현재 비어 있거나 1개월 안에 새로 채용될 수 있는 일자리. 정부는 빈일자리 비중이 커 구인난을 겪는 △조선업 △뿌리산업 △물류·운송업 △보건·복지업 △음식점업 △농업 △건설업 △해운업 △수산업 △자원순환업 등 10개 업종을 '빈일자리 업종'으로 지정해 지원·관리하고 있다.

지원 대상은?
빈일자리 업종의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뒤 3개월 이상 계속 근로한 만 15~34세 청년이라면 취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. 단,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주 30시간 이상 근로해야 합니다. 지원 대상 기업 해당 여부 등 자세한 기준은 1월 22일 고용24 웹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어요. 

신청 방법은?
1월 22일부터 고용24에서 사업장 주소지의 운영기관을 검색한 뒤 해당 기관을 통해 참여 신청을 접수하시면 됩니다. 당해년도 예산이 소진될 경우, 신청 조건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취업지원금 지원이 불가할 수 있어요.
반응형